세상은 나의 생각보다 변화가 빠르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상의 정보를 학습하고 노력하여야 시대의 필요한 사람이 된다.

all reflow 자세히보기

>> Reflow선택방법

소형 탁상형 리플로우 구입 전. 확인 내용

allreflow 2021. 9. 23. 23:13
728x90

리플로우는 매우 다양한 제품 들이 있습니다.  SMD 부품 변화에 따라 Device는 더욱 Compact 하여지고 있으며 또한 무결점의 품질을 요구하는 시대에 있습니다.   과거의 단순 열을 가열하여 솔더링하는 시대의 부품과는 매우 정밀하고 Module 부품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무결점의 Soldering 구현을 위하여 예열. ramp 상승 . Reflow 구간의 온도 구현이 되어야 합니다.

 

 

 

 

최대온도 및 작업 Size

 

 


 

 

 

이러한 온도 구현을 위하여 작업하는 부품 솔더링 목적에 적합한 제품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솔더크림은 어떠한 소재를 사용을 하며 목적된 작업에 적합한 Reflow 선택하여야 합니다. 또한 향후 수년후 부품의 변화를 예측하고 구입을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대부분 SMD 부품이 reflow 공정에서 98% 이상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품 손상은 고열에서 부품에 과잉 열 공급으로 인한 PCB 및 부품 손상입니다. 255'c 이상의 온도에서 급속한 표면 산화가 발생되며 이러한 산화 발지를 위하여  N2 환경기능의 reflow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부품의 손상은 ramp 구간 과 Reflow 유지시간을 너무 오래 주기 때문입니다. BGA. PLCC 부품이 없다면 Ramp 구간에서 reflow Soldering 가능 합니다. Ramp 온도 상승구간 가장 중요 합니다. 이 구간에서 SMD 실장 위치가 좀 벗어나더라도 Ramp 온도 구현이 잘 구현되면 SMD 부품은 Solder land 자기 자리를 스스로 찿습니다. 

 

 


 

 

 

 

작업 Device , PCB 유형에 따라 온도 설정 및 시간 설정이 상이하다. Reflow 열 복원능력이 없으면 성공적인 Reflow 구형이 불가능하다.

 


 

 

 

위 그림 과 같이 Soldering시 Cold Soldering 과 Burning은 낚시 찌 와 같습니다.  온도를 정확하게 구현되지 않으면 냉납과 부품 손상은 미세한 온도차이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Jedec 온도 프로화일

 

모든 솔더링은 JEDEC 준한 온도 환경에서 Reflow Soldering 됩니다. 

 

PCB 소재에 따라 예열 온도 및 시간이 상이 합니다. IR Heating 방식에서 FPCB 사용은 매우 위험한 품질 결과가 될 수 있으므로 full Hot Air Convection 사용을 추천 합니다.

 

 

 

이러한 온도 조건 구현을 위하여 반드시 작업을 하는 소자. PCB에 따라 선택하여야 합니다. 또한 Solder paste Melting 온도를 기준하여 온도 Paramter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Reflow 선택방법

 

다양한 Reflow들

Small reflow는 매우 다양하며.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이 하여야 합며. Reflow는 열을 제어하는 장비로  Heating Power. Control 능력 내구성. 친환경적인 장비등을 확인 할 필요가 있다.

 

SMD 부품의 내구성 및 온도에 따라 특성이 변화되는 부품 LED. Connector . Switch. 태양광PCB . Semiconductor . Injection등의 제품을 고 품질의 reflow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위하여,그에 적합한 Reflow Oven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    Reflow 구입 시 Check Point

 

1. Full Air Convection   2. Multi Step Parameter   3. Temperature Profiler
4. Chamber높이Heate . PCB거리   5. PC interface   6. 배기기능 Solder Smoke
7. Visual Monitoring   8. IR VS Full Air Heater   9. Heating Control 방식
10. Cooling Fan 기능   11. N2. 제어 기능   12. O2 측정 가능
13. Power. Heating 능력   14. 친환경 소재 제조   15.  Delivery
16.  유지보수.   17.  판매회사 전문성.   18.  기타

 

 

 

2. IR . IR Convection VS Hot Air Convection

 

                    IR Heater 방식                                 IR + Convection 방식 대류기류                    Full Hot Air Convection 방식                                                     

 

>> Reflow는 3종류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IR Heating 방식 ( non Convection )
  •  IR Heating 방식 + Convection ( 강제 대류 )
  •  full Hot Air Convection ( Heater는 별도의 공간에서Chamber로  Hot Air Convection )

 

>> IR Heater Reflow Oven에 대한 설명

 

IR heater 방식은 현재 양산작업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 SMD reflow Soldering을 위하여  IR Heating 방식 reflow 솔더링을 하는 생산현장에서는 1% 이하 사용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부분의 손상 및 FPCB 경우 변색, 변질이 되며 표면 산화율이 높아 사용을 하지 않는다.

 

IR Heater 방식 Reflow 사용을 위하여 Heater에서 PCB 까지 최소 10cm 이상 거리가 되어야 하며 PCB 면에 열집중 현상을 맊기 위하여 Dual Convection Motor 사용을 하여야 한다,

 

Heater는 중앙에서 발열이 되며 Heater 양쪽은 발열되지 않으므로 좌/우 보조 Heater 장치가 있어야 균일한 온도 구현 가능하다.

 

 

3.    Batch Oven 구입 전 확인 내용

 

 

 

full Hot Air Convection은 열 그림자 현상이 없습니다

1. Full Air Convection : 

모든 양산용 Reflow가  Full Air Convection을 사용한다 이러한 점에서 연구. QC. 신뢰성 용도로 사용을 한다면 반드시 같은 조건 및 환경 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Multi Step Program

일반 Reflow soldering 온도 구간이 7~10 Zone미며, 최근에 12에서 15 zone구간으로 되어 있다. 최소 7 Step 설정 필요하다.  Heating Step 구간이 7구간 이상이 되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 12 Zone 구간이 되어야 한다. Batch Oven의 경우 Heating 구간  많을 수록 다양한 온도 변화를 부드럽게 온도 구현 가능 합니다. 가능한 초당  온도상승 설정 기능있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이 기능은  Melting 구간에서 Soldering 품질 좌우 합니다. 대부분 Melting 구간에서 온도 상승이 되지 않아 원하는 솔더링 품질 결과를 얻지 못하기 떄문입니다.

 

 

 

 

실시간 히터. PCB 온도 프로화일 기능의 Reflow  

 

 

Heater 온도 및 유지 시간이 맞지 않으면 부품손상 발생된다. 

3. Temperature Profiler 

Reflow을 발열하는 Heater 온도 와 실제 SMD Device의 Solder Land 온도는 상이 하다. PCB 온도, Device 온도. Solder Land의 온도를 측정을 위하여 최소 3 Chanel 필요. 또한 온도Analyze(분석) 기능 의 Excel 환경이면 Data 관리가 용이하다.

Reflow의 온도 설정은 가상 온도의 내용 입니다. 이 온도가 PCB 혹은 주요 부품의 Melting 되는 상황의 온도를 알아야 하며 또한 온도 누적 시간이 Over 되면 부품 손상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이 온도 프로화일러 측정 기능 입니다..

 

 

 

 

 

 

4.  IR. Chamber

IR Heater는 연선통과 지점의 온도가 높다.

Chamber내 공간 높이는 10cm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IR Heater 와 PCB 거리가 짧으면 부품 손상이 되기 때문이다.  반드시 강제 대류 기능있어야 부품 손상을 줄일 수 있다.  Heater의 발열량 Power rate 조절기능있는 제품을 추천 합니다. 이 기능은 구간 온도 상승 시 부품 손상을 예방 할 수 있기 떄문이다.

 

>> full Hot Air Convection type 무관하다.

 

 

5. PC interface

다양한 Application을 위하여 PC Interface가 되어야 하며,Data Print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USB or RS-232C

작업 환경의 Parameter 값 및 Reflow 작업 환경을 저장 할 수 있으며 문제 발생 원인을 찿는데 도움이 된다. Interface 기능이 있는 기능을 추천 합니다. 

 

 

 

 

Flux는 인체에 지명적인 유해 Gas 이다

6. . 배기 기능 (Batch Oven)

본 기능은 매우 중요하며, Reflow Soldering 시 Flux 연기에  인체의 유해한 성분들이 많으며,이러한 연기가 옥외로 배출 되지 않으면 작업 공간 내 지속적으로 축적 되며 인체에 나쁜 영향을 준다.이러한 영향은 두통. 천식. 호흡기. 눈. 비 출혈. 폐암.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배기 기능이 있어야 하며 reflow 작업이 끝난 후 배기 되는 기능이 되지  않으면, Chamber 내 열기가 계속 배출되므로 인하여 Chamber 온도 불안전 요소가 발생된다.

 

 

 

 

 

7. Visual Monitoring & Inspection

특히 Lab. QC 용으로 사용 할 때는 Chamber 내부에서 온도 변화에 따라 Soldering이 진행되는 사항을 Monitor을 할 수 있는 것을 사진. 동영상으로 자료화 할 수 있다.

 

 

 

 

 

Full Hot Air  /    IR Heater 방식 

8. . IR VS Full Air Heater

IR 방식은 IR Heater 부분은 열-전달이 빠르며, 또한 Heater가 없는 Chamber내 외각 및 코너의 온도 차이가 발생된다.
IR Air Convection에서는 Hot Air을 Chamber내에 외각 및 코너의 온도 차이가 발생된다.

 

Full Air Convection에서는 Hot Air Chamber내에 공급하기 때문에 열의 4각 지대는발생하지 않는다.

 

 

 

 

어떠한 위치에서도 온도 오차가 없어야 한다

9. Heating Control 방식

Lab. QC에서 사용할 때 Chamber의 코너 4각 지대에서 열의 손실되며, 그로 인하여 Chamber의 온도를 좌 / 우.  앞 / 뒤
을 별도로 열을 주어 외각에서 손실되는 열을 보상하며, 또한 특정 부분의 열을 관리하는데 효율적 Test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있는 Control 제어 방식이어야 한다.

 

 

 

Cooling은 온도에 따라 RPM 자동 조절이 되어야 한다.

10. Cooling Fan 기능

Welding 온도 관리도 중요하지만 Cooling 역시 매우 중요하다.  Natural cooling Solder의 탄성이 낮으며, 또한 완전 Cooling 하지 않은 상태에서 약간의 충격 시 solder Joint 부분이 crack 및 이탈 될 수 있다SMD Device에 따라 Cooling의 강도 조절.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N2로 cooling 할 수 있다.

 

 

 

N2 자동 제어 & Monitoring

12. N2. 자동제어 레벨 Gage 기능

N2을 사용할 때, Auto N2 밸브가 ON 제어를 하여야 하며 또한 자동으로 OFF되어야 한다. 특히 N2 레벨 Gage는 반드시 있어야 N2의 공급량을 확인 관리 할 수 있으며, 시간당 소모량을 산출 할 수 있다.

 

 

 

13. Heating Power. ( Heating Power가 높을 수록 온도 복구 능력이 뛰어남 )

Small Oven 특정 온도 profile을 구현 하기 위하여 혹은 소재 종류에 따라 Preheating이 끝나는 지점에서 Welding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7~12 ‘c / sec 온도를 상승 시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Heater Power 용량을 같아야 한다.  Heating
Power는 watts 와 비례하며, heater Power가 낮으면 온도 보상 능력이 늦어 올바른 Profile 구현이 어렵다.

 

 

 

 

14. . 친환경 소재 제조

Reflow Oven은 외부 와 열을 차단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열 차단 소재를 석면 및 Fiber (유리) 소재를 사용한다.

이러한 입자는 호흡기에 매우 나쁘며, 열을 받았을 때 발암 물질을 발생 시킨다. 이러한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Oven을 사용을 하여야 한다 .

15.  유지보수 .대응력.

어떠한 장비이든 장비의 결함이 발생되며, 고객의 부주의등으로 발생이 되더라도 빠른 유지보수가 되지 되어야 한다.
 
AS는 제조사의 납기 와 깊은 연관성을 같고 있다.문제가 발생시 그들이 같고 있는 Demo 제품에서 부품을 제거 해서라도 불량 부품 유지 보수에 지원을 하여야 한다. 이것은 장비의 유지 관리가 빠른 대응이 되지 않을 때, 성능.기능성이 뛰어나도 아무 소용이 없다. 빠른 유지 보수 가 안될 때 업무에 많은 지장을 초래되기 때문이다.

 

 


 

 

Reflow 유형별 Grad . 가격대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mal Reflow Oven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mal Reflow Oven  


 

 

 

검중된 품질의 Reflow 들

 

301N 제품은 JEDEC 환경 100% 온도 구현 및 화면 Capture . Adroide palteform 환경으로 tablet PC 와 같이 사용

 

301N 장비에 대한 추가 보층 정보

301. 301N 장비에 대한 추가 보층 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식적인 내용으로 될 수 있으나, 이것이 도움...

blog.naver.com

 


RK41 장비는 Full Air Convection 장비로 온도제어 오차 +-1'c 장비이며 소형 Reflow중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Reflow이다.

 

 

 

Small reflow RK41(51) 장비 제원

Small reflow RK 41(51) 장비는 Lab.QC. 산학연센터. LED 소량 다품종 생산에 적합한 Reflow입니...

blog.naver.com

누구나 쉽게 운영 가능하며, USB 저장을 하여 PC에서 MS Excel data 응용가능하다,

 

 

다양한 Interface Port = 2ea 온도 프로화일러 / USB Port / Lan Port / RS 232C Port

 

 

 

Excel data에서 필요 내용을 선택하여 온도 Application 가능하다.

 

 

 

 

외부 PC에서 장비 제어 가능하다,. Multi function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