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나의 생각보다 변화가 빠르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상의 정보를 학습하고 노력하여야 시대의 필요한 사람이 된다.

all reflow 자세히보기

5-1 SEF 548 Reflow 자료 -old/548 유지보수

콘베이어 모터 교환방법

allreflow 2022. 9. 18. 14:18
728x90

독일의 SEF GmbH 회사의 548 Series reflow 컨베이어 모터 교환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컨베이어 모터 내에 5단 감속장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터 교환 주기는 사용량에 따라 상이하며 대략 5~7년 정도 사용하면 브러시 카본 모터 및 감속기 손상이 되어 컨베이어 모터 작동이 비정상으로 화면에 Error Message 발생이 되며 장비 작동이 불안정 혹은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때 컨베이어 모터 양단에 DC 17~24V 발생되는데 모터 작동이 되지 않으면 모터 손상입니다. 별도의 인코더 손상 및 인코더 훳돌음등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불량은 장비 분해 후 잘못 조립되었을 발생 사례입니다.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터는 info@namaSMT.com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교환빙법은 측면 모터커버 분리하는 방법 과 콘베이어 판능 들어 올려 작업 하는 방법이 있다. 완전한 교환 작업을 하기 위하여  콘베이어 몸체판을 들어 올려 작업하는 것이 완전하게 작업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앞쪽은 측면에서 교환 방법소개이며, 아래쪽은 콘베이어 유니트 들어 올려 작업하는 방법 설명이다.

 

 

 

1. Conveyor Motor

Motor 수리방법 : Conveyor motor는 2개의 기능으로 되어 있습니다.

1) Motor Coil

2) 5 x deceleration Gear [ 5단 감속기어 ]

* 2개의 기능이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1) 5 x deceleration Gear 부분의 불량이면 Gear의 손상 등으로 귀사에서 직접 수리는 어렵습니다.

 

1.1 Motor을 별도 구입 교환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환은 Conveyor 제거 와 역순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1.2 이때 Motor Gear 와 Chain 그리고 Conveyor Gear 가 일직선으로 되어 조립되어야 합니다.

1.3 Conveyor Speed 휄 Plate가 센서 중앙 위치에 되도록 회전 되도록 고정시키어 주어야 합니다.

1.4 만약 인코더 "휄 Plate"가 고정이 안되면 (흔들림) 여성용 매니큐어로 중앙

회전 부분을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센서에 "매니큐어"가 묻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교환 방법

먼저 Conveyor에서 Motor을 제거한다, 이때 전원 cable을 분리를 한다. +.- 위치 확인 표시를 하여 놓도록 하세요. 사전에 사진을 찍어 놓도록 추천합니다.

 Reflow에서 Motor 분리 Conveyor에서 Screw2개 분리 후 안쪽에서 기아 랜지을 제거한다

 

 

 

 

Model 548-04.07.10

Conveyor 인코더 Plate

문제시 = Speed 와 설정 추가 일치하지 않으며, 잠시 회전하다가 Transfor Error Message 발생.

방법 = 엠코더+샤우드를 고정시키어 준다 ( Bond . 매니큐어 등 )

주의 : 인코더 센서 본드가 묻지 말아야 한다.

Gear 헐거움 이때 체인이 Conveyor을 돌려주지 못한다 조치 : 랜지로 Gear Screw 조이여 준다

 

Conveyor 인코더 센서 Plate -2

1) Conveyor 인코더 센서 : 인코더 Plate가 닫으면 손상될 수 있다

2) 인코더 Plate : 인코더 Plate는 센서 중앙에 있어야 하며, 헛돌지 말아야 한다. ( 불량 휨 )

3) Motor Chain : Conveyor 체인은 Gear 와 일치하여 회전하여야 한다 두 Gear가 수평이 이루어져야 한다

 

 

Conveyor 인코더 센서 Plate -3

 

후면에서 보았을 때 ( 확대 보기 )

 

 

1) 인코더 Plate (반드시 수직/고정되어야 한다) Conveyor Shaft 와 일치하여 회전하여야 한다.

2) Conveyor Shaft (인코더 플레이드 와 같이 회전)

3) Conveyor Gear + Chain ( 랜지 Screw) Conveyor Shaft에서 헛돌면 육각 렌지로 조이여 준다. (흰 원형 선)

본 Chain은 불량 조립된 사진으로 센서를 기준하여 Gear가 설정이 된 후, 하부 컨베이어 Gear를 "수직/수평" 맞추어 준다.

 

4. Power Board의 Connector 설명

 
 
  
 

5. 불량이 발생되는 원인

l Conveyor 위에 무거운 Fixture을 사용할 때

l 오랫동안 사용한 장비 3~4년 사용

l 사용 시간 8,000 ~ 10,000 hr 사용시 미리 교환하여 주는 것이 좋다.

l Conveyor speed을 Max 50~60cm per min 위치에 24Hr 연속 사용 시

l 전동 드릴과 같이 "Carbon 브러시"는 소모품의 제품이다.

 

 

6. 불량 증상 들

 

1) Conveyor 속도가 불 규칙 적이다

2) Conveyor 작동이 되었다, 안되었다 한다,

3) Conveyor가 작동이 안된다 ( DC Conveyor 출력 24V는 발생 정상)

4) Speed가 초기 정상 수치에서 점점 느려진다.

5) 기타.

 

이러한 증상일 때는 Motor 교환하여 주어야 합니다. 기타 문의 내용에 대하여 info@namaSMT.com 연락 바랍니다. 


 
콘베이어 전원출력 17 ~ 24 V 콘베이어 속도에 따라 출력 전압이 상이합니다.

 


 

컨베이어 판을 들어 올려 교환방법

 

 

이 작업 방법은 약간의 기구적 상식이 있어야 하며 장비 분해 전  준비 내용이 있다. 먼저  60cm 받침목 2개 필요하다.

+ 드라이버 및 렌지 2.5mm 필요하다.

 

1. 먼저 전면. 후면의 콘베이어 판 고정 Screw 각각 2개, 합 4개 Screw 제거를 하여야 한다.

2. Chamber 를 개방 후 , 전면부 및 후면부 커버 플레이트 제거를 하여야 한다.

3. 이 플레이트는 콘베이어 투입구. 출구 2곳에 있다 . 위로 처 들어 올려면 된다.,

 

 

 

 

 투입구 및 출구에 파이프로 받침목을 하였다. Chamber 커버. Chamber 들어 올린상태.

 

 

 

 

 

 모터. Mesh Conveyor 분리한 상태.

아러한 상태에서 모터 장착  및 엔코더 센서 . Plate 점검 및 확인하기 쉽다.

 

 

  

 Top Door Switch  확인도 하면 좋다 하측

 

Top Door Switch  확인도 하면 좋다 상측

 

 

Main Door  중앙 잠금 장치

 

 

콘베이어 교환 후 조립 상태

이때 Chain 수평. 유격 Gear Pitch등을  유격등을 확인하기 쉽다.

 

  

 

 엔코더 플레이트 흔들림 방지를 위하여 Lock painting 하였다.

 

 

 

 

 

 모터 조립 후 동작 상태가 정상이 되었을 때, 역순으로  콘베이어 유니트 플레이트 조립을 하여 준다.

 

 

 

 

 

작동확인 동영상

 

 

 

콘베이어 교환방법(1)

 

 

 

 



 

 

 

 

 

Reflow 비교표

Small reflow Best of the Best  full Hot Air Convection reflow N2  builtin Temperature profiler  MS Excel data 저장

Base cabinet 사용시 사진
 

301N  N2 re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