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나의 생각보다 변화가 빠르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상의 정보를 학습하고 노력하여야 시대의 필요한 사람이 된다.

all reflow 자세히보기

GF reflow Series/L. GF-12HT

APS GF-12HT 불량에 대한 정보 및 장비 선택 시 주의 사항에 대한 정보.

allreflow 2022. 4. 25. 22:54
728x90

 

최근 맺 개 회사로 부터 GF-120HT 장비에 대한 불량 수리 의뢰을 받았다.

장비을 선택 할 때는 반드시 장비의 전원 환경을 알아야 한다.

 

Reflow는 매우 많은 "

전류소모

"가 되므로 메인전원 공급에 대한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남들이 사용하는 AC 공급되는 방식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가장 좋은 것은 "3상4선"식이라고  생각 한다. 이것은 3 상의 380V 와 220V (N)을 사용하며  PE(접지)가

있는 전원 방법사용을 적극 추천한다.

 

그외 3상 220V. 3t상 x 380V. 220V 단상 등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산업용 220V일 경우 유럽에서는 240V로 공급된다.

이떄 한국의 220V Line 전압은  대부분 210~215V가 되며 , 이때 유럽의 240V 공급전압 과는 매우 전압 차이가 발생된다.

 

이러한  전압을 일지 못한 후 장비을 220V 단상으로 선택 구입 사용 시 장비의 불량은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발생된다.

모든 장비는 설계시 3 Phase x 380V . N로 설계을 한다. 이때 전류는 최대 16A 이며, 이러한 살계시 Ectronic Bracker.

Cable Wire.  Fuse Hoder.등등의 부품등이 220V 단상 Single Phase로 할 때 30A 가까운 소비 전력을 같는다.

 

장비의 부품이 내구성 면에서 2배되는 환경을 견디기 어렵다.

220V 단상으로 기본으로  설계을 할 때, 장비의 부품 용량은 2배이며, 부품의 원가 또한 3개 정도 된다.

 

이러한 점에서 유럽의 개발자가 한국의 220V 전기적 사정을 알리 없다.

 

중국. 남아시아. 인도 등지에서 장비전원은 99.9%가  3상 x 380V .N 전원을 사용한다.

한국의 기업에서는 220V Single Phase을 사용하는 Reflow 사용자는 다시한번

장비에 대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하기는 GF-120HT 장비을 220V Single로 사용 하였을 때 다발적 불량 발생 사래을 보기 바란다.

 

 

 

 

 3개의 Zon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Zone의 길이는 1m 정도 된다.

 

 

 

 

 

 본 장비는 1. 3 zone heater 6개가 손상된 장비이다.

Full Air convection이 아닌 Heating 방식으로

heater 엘레멘트에서 발열한 온도을 단지 Convection하여 열을 회전 시키어 주는 기능이다.이 것은 다른 대형 Full Air Convection 장비 와 상이한 온도 대기 방식이다 

 

 

 

 밑면  상면 합하여 Heater가 4개로 이루어져 있다 (병렬로)

 

 

 SSR 손상 이러한 손상은 과 전류로 인하여 발생 20A용량에 25A가 흘르면..

 

 

 FUSE Holder는 Burning되었다. 화재가 않나길 다행이라 생각한다.

 

 

 

 main Control Board Main Transformer 역시 Buring된 그림을 볼 수 있다 . 이 역시 과전류로 인한 것이다.

 

 

 

 

Haeter 손상된 부분 확인 4개의 Heater가 병렬로 되어 있어 20 ohm이 발생되어야 한다... 

 

 ㅗ

 

 

 

 

 

 

 

 

 

 

 

 

 

 

 

 

 

 

 

LED 소재의 Device을 사용하는 Reflow는 반드시 Full Air Convection을 사용하지 않으면

LED표면의 투명 에어폭시 처리 부분이 열에 의하여 외곡 된다.